■ P-Value 유의수준(α)
가설검정 Part1에서 귀무가설과 대립가설에 대해서 정의했습니다.
귀무가설(H0)은 Null Hypothesis 로 모수에 대한 가설로 '차이가 없다' 또는 '효과가 없다.' 라는 부정형의 내용입니다.
대립가설(H1)은 Alternative Hypothesis로 귀무가설이 기각되었을 때 채택되는 가설로 연구에서 주장하고 싶은 가설입니다.
가설검정을 하기 위해서는 P-Value를 사용합니다.
유의확률로 귀무가설(H0)과 상반되는 증거의 강도를 측정하는 확률을 P-value라고 합니다.
즉, 표본 데이터가 귀무가설과(H0) 일치하지 않는 정도를 나타내는 확률입니다.
유의수준이란, 어느 정도의 정확도로 귀무가설을 기각할지를 유의수준으로 설정합니다.
유의확률은 α로 표기합니다.
분포의 양측에서 5%로 한쪽씩 2.5% 로 설정합니다.
한계값을 결정하기 위한 기준으로 검정 이전에 설정합니다. 유의수준 α 가 양측 합쳐 5%가 경계에 설정됩니다. 한계값이란 Critical Value로 귀무가설의 기각역을 나타내는 경계로 임계값이라고도 하며 유의수준 α 에서 도출된 값입니다.
유의수준 5%의 검정에서 우측만을 가지고 설명하자면,
▶ 표본평균 < 한계값: 관측된 표본평균과 특정 값의 사이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는 확인할 수 없습니다.
▶ 한계값 < 표본평균: 관측된 표본평균과 특정 값의 사이에는 통계정의로 의미있는 차이가 있습니다.
보통 위의 그림과 같이 양측검정을 실행하지만, 상황에 따라 편측검정을 실시하기도 합니다.
1) 대립가설의 분포가 귀무가설의 분포보다 커질 수 있다라는 사실을 알고 있을 수 있습니다.
2) 어느 방향의 유의 차에만 관심이 있는 경우
Registration is open! SAS is returning to Vegas for an AI and analytics experience like no other! Whether you're an executive, manager, end user or SAS partner, SAS Innovate is designed for everyone on your team. Register for just $495 by 12/31/2023.
If you are interested in speaking, there is still time to submit a session idea. More details are posted on the website.